Google extended IO (Seoul) 후기
festa 에서 머신러닝, 딥러닝 관련해서 들어볼만한 컨퍼런스를 찾다가 세종대학교에서 ML 세션에 관련된 강의를
하길래 현식이랑 들으러갔다.

생각보다 일찍 도착해서 줄서있기전에 Google startup support(?) 맞나 측에서 지원하는 부스를 구경하다 홀에 들어가서 대기했다. 전체 트랙이 총 A,B,C 세 개로 동시진행되는 형태였고 각각 크게 웹, ( cloud , ML ) , 디자인 쪽으로 구성되어있었다.

B track의 강연은 cloud 강연 2개와 ML파트 3개로 구성되어있었으며 cloud 부터 순서대로 진행되었다.
1. G-suite 앱과 Apps Script 를 이용한 업무
강연 시작에앞서서 키노트 발표를 해주셨던 구글 개발자 분이 발표를 해주셨다.
Google developer ecosystem (구글 개발자 생태계) 팀에 속하신분이라고 하셨는데 몸도 다부지시고 스피치도 잘하셔서 인상이 깊었다.
전반적으로 강연하신분들 모두 말을 잘하셨지만 구글 관련된 개발자분들의 강연은 항상 스피치에서 강의 내용 외에도 임팩트가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평소 스터디라던가 공부하는 내용을 발표하고 남한테 이해시키려고 하는게 공부목적의 정리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attitude 측면에서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구글의 G-suite앱을 홍보하시면서 본인이 업무를 하면서 문제해결을 어떻게 앱과 Apps script 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했는지 설명하는 식으로 발표가 진행되었고 어떻게 apps script를 이용해서 google study jam 의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속하고 다른 이름을 가진 회원들에게 메일링을 했는지 설명들었다.
Google study jam 에 관해서는 처음 들었는데 구글에서 cloud와 ML 관련해서 무상으로 교육자료를 주고 자율적으로 스터디원을 꾸려 성공적으로 수료시 상품도 주고 하는 좋은 서비스같다. 후기를 찾아보니 Cloud부터 , 머신러닝강의 , Advanced ML 이렇게 구성되어있는거 같은데 수료율이 56%라고한다. 올해 상반기부터 한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신청하려니 링크가 마감되었다고뜬네 하반기에 시도를 해봐야겠다.
2. AWS에서 GCP 옮겨가기 : A to Z말고 A to G
잘 아는 분야도 아니었고 들어도 이해가 잘 되지않아서 그냥 읽던 논문읽었습니다 죄송합니다.

3. Machine Learning in Google I/o 2019
앞선 강연까지만 해도 B track에 사람이 제일 적어서 역시 웹이랑 디자인하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많구나 싶었는데 머신러닝 강의 시작하자마자 홀이 꽉차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분은 GDE (Google Developer Expert) 셨는데 올해 미국에서 열렸던 구글 i/o 중에서 머신러닝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해서 발표를 해주셨다. 유튜브에 다 있다는데 난 i/o 관련 발표를 본적이없어서 흥미로웠다.
<응용폭의 확대> , <정보보호> , <클라우드+ 머신러닝> 이라는 세가지 키포인트로 나눠서 설명해주셨고 해당 내용에는
ML Fairness 에 관해서 transparent Framework 나 what-if 도구의 적용, 공정성 지표의 개발
애플의 사생활 침해를 줄이는 분산 데이터 기법인 Federated Learning , On-chip 어시스턴트 등이 있었고
최근 XLNet 을 학습하는데 쓰였다는 TPUpods 나 MLkit 의 서비스 등이 있었다. 난 거의 몰랐던 내용이 많아서 좋았다.
4. All you need is Google's AI Tech
작년-올해 나왔던 구글의 논문 1000여편중에서 각각 NLP , image, Voice 카테고리에서 주관적으로 주목할 만한 페이퍼에 대한 리뷰를 간략하게 했는데 개인적으로 NLP를 공부하고 있는 입장이라 드디어 좀 친숙한 내용이 나와서 반가웠다. 그전까지는 살짝 잘못 왔구나 라는 생각도 했었음.
도메인이 NLP고 그쪽관련해서 개발하고있다고 하셨는데 다른 분야에 대한 발표내용을 들으니 평소 얼마나 많은 논문을 읽는지 , 읽어야 맞는건 알고있었지만 intuition 같은 부분에서 , 영어도 유창한거같은 느낌이었고 충격이였다. 물론 트렌드 흐름과 모델 설명에 대한 발표 또한 굉장히 좋았다.
아쉽지만 피곤하고 들어가 마쳐야 할 일이 있어서 마지막 발표는 듣지 못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ject] Dart crawling (0) | 2020.01.29 |
---|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